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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은 거짓말을 처음에는 부정하고, 그 다음에는 의심하지만 되풀이하면 결국에는 믿게 된다 ㅡ 요제프 괴벨스> <지식인의 의무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증언하는 것이다. 지식인의 의무는 민중을 현혹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무장시키는 것이다. ㅡ 레지 드브레>@savearthh
by 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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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01년에 작성된 글입니다만, 그때의 상황과 일본이 독도가 자기 땅이라고 우기는 지금의 상황이 너무 유사하여 다시 올려 봅니다. 이 색으로 작성된 글은 지금 첨부한 내용입니다. 글이 좀 깁니다만... 관심 있는 분만 읽어주세요.



일본의 역사 왜곡, 그리고 `한국`의 역사 왜곡.


요즘에 있어서 꽤 오랜 동안 우리나라 언론을 흔들고 있는 현안 두 가지를 들라면 나는 `언론사 세무조사`와 `일본의 왜곡교과서`를 들겠다. 일본의 `새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에서 펴낸 중학교 검정 교과서가 주변국에 대하여 심각한 역사왜곡을 하고 있고, 이것을 일본 정부가 검정제도라는 허울 하에 승인해준 것을 우리나라 국민 모두는 분개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한겨레 신문이 실시한 최근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80%는“다른 경제·외교안보 등의 한일관계가 악화되더라도 강경하게 대응해야 한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의 대 일본 감정이 어느 정도인가를 여실히 보여준다.

사실 일본의 교과서는 이번 개정판에 있어서 대부분 `종군위안부`문제를 축소, 은폐하는 방향으로 나아갔고, 과거의 잘못을 미화하거나 은폐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비단 `새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 펴낸 중학교 검정 교과서의 문제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교과서가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극우익 세력이 이른바 `자학 사관을 가르칠 수는 없다`라는 미명하에 주변국에 대해 저지른 잘못을 은폐하고 오히려 미화하는 정도가 지나치기 때문이다. 여기에 좀 길긴 하지만, 일본의 역사교과서가 사실(史實)을 얼마나 왜곡하는 지 대략적으로나마 보여주는 신문 기사 중 일부를 인용하도록 하겠다.

" 정부의 정밀 검토결과 문제의 후소샤 교과서는 `일본을 향하여 대륙에서 한개의팔뚝이 돌출했다'고 한반도 위협설을 주장했는가 하면, 임진왜란에 대해서는 `조선출병', 중국과의 관계는 `중국의 복속국' 등으로 일방적으로 기술했다. 또 강화도 사건이 조선의 발포를 유도한 계획적 군사작전임을 은폐했고, 한국강제병합과 관련, `조선의 개국 후 근대화를 돕기 위해 군제개혁을 지원했다'(식민지조선개발론), `일부에서 병합 수용의 목소리도 있었다'는 식으로 왜곡 기술했으며 관동대지진 당시 군경에 의한 살해사실과 7천명에 달하는 조선인 피해자를 은폐했다. 이밖에 후소샤를 비롯해 오사카 서적, 시미즈 서원 교과서는 반봉건, 반외세 운동인 동학농민전쟁을 `동학의 난', `폭동'으로 기술했고, 일본문교출판 교과서는 `안중근이 이토를 암살, 일본은 한국을 병합했다'고 왜곡 기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8개 교과서 중 후소샤를 비롯한 5개 교과서는 일제치하 강제동원된 군대위안부 문제를 누락하는 등 곳곳에서 일본사(日本史)를 미화하고 한국사를 폄하하는 한편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에 대한 책임회피 등의 문제점이 밝혀져 재수정 요구를 받았다. 이와 관련, 정부 재수정 요구안은 "일본군에 의해 자행된 가혹행위의 상징인 군대위안부 문제를 고의로 누락시켜 잔혹 행위의 실체를 은폐했다"고 비난했다 - 서울/연합신문"

일본의 이런 교과서들을 검정해준 일본은 교과서 검정 제도 중의 하나인 `근린제국조항`을 철저히 지키지 않고 오히려 이를 어긴 교과서들을 눈감아 주었다. 근린제국조항이랑 일본과 가까운 나라의 역사를 기술할 때는, 다른 나라의 역사를 존중해주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우리나라와 중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이 일본 정부를 비난하는 이유는, 일본정부가 아무리 `교과서의 입장과 우리나라 정부의 입장은 다르다`고 주장할지라도, 그런 조항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한 권의 보통 서적도 아니고, 장차 자라나는 학생들이 `거의 절대적인 것으로` 믿게 될 교과서 ( `교과서적인`이라는 표현도 있지 아니한가? ) 의 역사왜곡을 모른 척 승인해 주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번의 일본 왜곡교과서 문제는, 요즘 일본의 우경화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는 것이라서 `단지 일부 교과서만의 문제`라고 치부할 수 없는 것이다.

현 일본의 최고 통치자인 고이즈미 총리는 8.15 패전기념일에 일본의 A급 전범들 수십 명의 위패가 안치되어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공식적으로 참배하겠다고 공언하고 나서고 있다. (그는 그 이후에 실제로 몇번의 신사 참배를 단행하였으며, 이는 개인적인 것이라고 변명하였다 ) 이를 묵과할 수 없는 이유도 전범들을 한 나라 최고 통치자로서 참배하겠다는 것은 과거 자신들이 저지른 잘못에 반성할 뜻이 없다는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상황에 따라서는 과거의 역사를 되풀이 할 수도 있다.` 즉, 군국주의, 對 아시아 팽창주의, 패권주의가 되살아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과거 개화기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지배로부터 받은 그 엄청난 정신적, 물질적, 문화적 피해를 우리나라 국민은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그 망령의 그림자(군국주의의 부활)가 드리워지는 것에 몸서리를 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일 왜곡 교과서 문제는 일제의 전반적인 우경화 움직임과 일맥상통한다. 즉 빙산의 一角이다. 지금의 일본의 지배층은 과거 태평양 전쟁 때의 `황국신민`교육을 받았던 세대이다. 그들은 과거 `일본이 똘똘 뭉쳐 하나되어 강력한 힘을 투사하던` 때를 그리워하고 있다. 일본은 현재 세계적인 경제대국이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보면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10년 이상의 장기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 일본 중산층은 살인적인 물가에 시달리고, 일본의 젊은이들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사회와 나라의 미래에 대해 관심이 없다. 일(日)의 지배층과 기성세대는 이러한 국내의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과거에의 향수`, `강력한 일본`, `우경화`등으로 내놓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의 이런 우익화를 `그럴 만도 하겠다`라고 애처로이 바라보고만 있어야 하는가?

절대 그럴 수 없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과 함께 또 하나의 전쟁도발 국가였던 독일에서의 히틀러를 기억하자. 1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한 독일은 엄청난 전쟁보상비 때문에 역사적으로 유례가 없는 살인적인 물가상승에 시달렸고, 경제는 피폐해졌고 국민들은 자신감을 잃었다. 이런 국가 총체적인 위기 상태에 `히틀러`는 나치즘, 전체주의, 인종주의로 국민들을 현혹하여 정권을 잡았고 급기야는 유럽에서 또 다시 전쟁과 인종학살(Genocide)을 일으켰던 것이다. 또한 국내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관심을 돌리기 위하여 다른 나라를 침략하는 전쟁 또한 우리는 역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과거 일본이 `임진왜란`이라는 침략전쟁을 벌인 이유도 전국시대(戰國時代)가 끝나고 더 이상 싸울 곳이 없어 불만인 지방 토호 세력과 무사들을 달래기 위한 것이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독일 이야기가 나왔으니 독일과 일본의 과거 반성에 대해서 비교해보는 것도 좋겠다. 독일은 전 후(戰 後) 광범위하고도 철저한 전범처벌을 단행하였고 역사적으로 철저한 반성을 하며 다른 나라에도 진심으로 과거에 대한 사과를 하고 있다. 독일 최고 지도자가 프랑스 2차 대전 희상자 위령탑 앞에서 무릎 꿇고 헌화하며 눈물을 흘린 적도 있다. 과연 일본 최고 지도자가 우리나라 독립군 기념 탑에 와서 무릎을 꿇으리라는 것을 상상만이라도 할 수 있겠는가? 오히려 그들은 A급 전범들이 몰려있는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겠다고 공언하고 있지 아니한가?

일본의 자라나는 청소년이 과거의 잘못을 축소, 왜곡, 미화하는 역사를 배우고, 전범(戰犯)들에게 참배하는 일본의 지도자를 보면서 도대체 무엇을 배우겠는가? 과거에 일으킨 태평양전쟁과 對 동아전쟁은 일본 천황(天皇)을 위한 그리고 대동아 신민들을 위한 `아름다운 전쟁`이었다고 생각(착각)하지 않을까? 그들이 아시아 그 중에서 특히 한국과 중국에 끼친 해악을 `혜택`이었고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착각하게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는 청소년들이 기성세대가 되고, 지배층이 된다면 제2의 대동아 전쟁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또 다시 우리나라를 압박하고 지배하려 들 지 않을 것이라고 누가 장담하겠는가? `과거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한다` 라는 말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왜곡된 역사를 용인하는 일본 정부가 우려되는 만큼 이상으로 그런 역사를 배우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우려되는 바가 아닐 수 없다. 나는, 그리고 우리는 일본에게 스스로의 역사를 비하하는 자학사관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과거의 잘못을 철저히 인정하여 앞으로 다시는 비극적인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다.

한편으로, 한국 정부의 對 일본 왜곡 교과서에 대한 태도는 단호하다. " 제1차 보복조치에는 대일 추가문화개방 중단과 국제사회 규탄방안 및 합참의장의 방일 취소 등 일부 군사.안보협력 중단조치도 포함됐다. " " 외교부는 오는 31일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소위를 시작으로 △8월 말 세계인종차별회의 △9월 유엔총회 인권. 사회위원회 △10월 유네스코 총회 등을 통해 군대위안부, 한국 강제병합, 식민지배 등에 대한 일본의 책임을 거론하고 `반성할 줄 모르는 일본'을 세계여론에 호소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 서울 연합 뉴스의 일부이다. 또한 정부는 `국제 교과서 비교 연구회`를 만들고 이에 해마다 20억 원씩을 지원하기로 하였고 북한, 중국과 연계하여 일본의 왜곡 교과서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압박할 방안도 갖고 있다.

나는 이런 정부의 강력한 대응에 박수를 보낸다. 한나라당에서 `언론사 세무조사`로부터 국민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한 정략수단이라고 민주당을 비난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정말 이 사람들이 한국 사람인가 당 이름처럼 `딴나라` 사람인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언론사 세무조사`와 `일 왜곡 교과서 문제`가 이렇게 연결될 수 있는 사고방식 자체에 대해서 일종의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여당을 흠집내기 위해서는 다른 나라가 자국의 이익과 명예를 훼손하는 것도 묵과할 수 있다는 논리 이외에는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국회의원 중 상당수가 일제 부역자들 후손임을 감안하면 놀랍지는 않다. 그리고 지지 기반이 친일 매국 집단인 뉴라이트 (자기들이 보수라는데, 나라 팔아 먹는 보수도 있나?) 인 것을 생각하면 더더욱 그러하다.

아무튼, 중앙 정부의 강력한 대응이 초지일관 지속되기를 바란다. 또한 각 지방정부의 일본과의 교류 축소, 취소에 대해서도 지지입장을 보낸다. 우리나라가 일본에 비해서 국력과 경제력이 약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자국의 역사를 심각히 왜곡시키면서 우경화로 치닫고 있는 일본을 결코 묵과할 수는 없다. 교과서 문제로 일본 관광객이 줄어들고, 일 문화 개방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일본 문화상품에 판권을 사들인 한국의 회사들이 피해를 입는다 할 지라도, 그 회사들에 보상을 해 주어서라도 작은 경제적 이익들에 만족하여 더 큰 화를 불러들여서는 안 된다.

하지만 여기서 난 일본을 비난하기만 하고 글을 접을 수가 없다. 그리하여 나는 정부와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한가지씩 또 다른 강력한 요구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의 일본 왜곡 교과서 대응은 강력하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정부는 `우리나라의 왜곡 교과서`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 한다. 우리나라 교과서 또한 - 아무리 자국 중심주의로 역사를 쓰는 것이 세계적으로 일반화된 것이라 할 지라도 - 우리나라의 역사를 과장하고, 미화하고 또한 과거의 잘못을 덮어두는 짓을 하고 있지나 않은 지 반성해보아야 한다.

베트남 전쟁을 기억하는가? 미국에서조차 `더러운 전쟁`으로 인정한 전쟁을 우리는 아직도 `반공 전쟁`으로 미화하고 있지 아니한가? 나라에 돈이 없어 순전히 `달러 벌려고` 간 전쟁 용병을 아직도 미화하고 있지 아니한가? 그 당시 명분 없는 미국의 전쟁 참여 호소에 전세계는 대부분 냉소로 일관했으며 한국(연인원 35만명)처럼 대대적인 군대를 파견한 나라는 "없다". 있다면 오스트레일리아와 필리핀이 조금. 2천명 정도. 미국이 자꾸 한국더러 은혜를 갚으라 어쩌라 그러는데 한국은 이미 미국의 명분없는 베트남 전쟁에 참여하여 대신 죽어주었다. 빚은 이미 다 갚았단 말이다.

또한 과거 일제 강점기에 우리나라 국민들이 `과연 피해만 보았는가?`라고 우선 이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묻고 싶다. 독자들은 고개를 갸우뚱하며 `그럼 우리가 이익을 보았다는 말인가?` 라고 생각할 것이다. 과거 일제 강점기 때의 대결 구도는 일반국민이 생각하듯이 `일본인 VS 한국인`이 아니라 `일본, 한국의 지배층, 자본가 VS 일본의 피지배층, 농민` ( 물론 한국인 지배층, 자본가는 대부분이 친일파 - 일제 부역자이다.) 이었다. 일본에도 제국주의, 자본주의 때문에 서민과 농민층은 여전히 핍박받았고, 한국에서도 일제부역자들은 일반 민중들의 피를 빨아먹으며 여전히 호의호식하였다는 것이다. 여기서 강만길 상지대 총장이 한겨레에 기고한 `우리의 역사 교육은 어떠한가` 라는 칼럼의 일부를 소개한다.

"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한 시정 요구의 강도를 높이면 높일수록 우리 역사교육 문제도 재고되어야 한다. 우리 교과서의 한·일 관계사 부분을 가능한 한 객관성 높게 쓰고 가르치는 일이 중요하다. 특히 근대사 이후 부분에서 일본의 한반도 침략사를 철저히 가르치되 그 객관성을 최대한으로 높여야 한다. 그리고 일본의 한반도 침략에 대한 책임을 묻는 쪽에 더 무게를 두기 보다, 앞으로의 아시아세계를 평화롭게 하기 위해 지난 침략의 역사를 철저히 가르쳐야 한다는 쪽에 더 의미를 두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일본제국주의의 한반도 침략사를 가르치면서 반드시 친일파의 역사적 행적도 함께 가르쳐야 한다. 그것도 반민족행위의 사실만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어떤 상황에서 무슨 생각으로 어떻게 민족을 배반하게 되었는가를 분석적으로 가르침으로서 역사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서 해방 후에도 왜 그 세력이 숙청되지 못했는가, 그 후유증이 역사 위에 어떻게 남았는가 하는 문제까지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



우리나라 역사 교육에 대해서 반성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점은 일제 부역자 문제이다. 우리나라는 `치욕의 일제시대`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 가에 대해서 스스로 묻는다면, 참으로 부끄럽다고 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공식적으로 일제부역자를 처벌한 기록이 없다. 미국은 행정 편의적인 사고방식으로 한국인의 정서를 전혀 고려치 않고 반공(反共)에 알맞다는 이유로 - 당시 일본은 철저하게 공산주의를 탄압하는 정책을 폈다 - 일제부역자들을 다시 대부분의 공직에 채용했다. 여기서 독일의 지배를 받았던 프랑스의 과거 청산과 일본의 지배를 받았던 우리나라 한국의 과거 청산을 비교해보면, 정말 참담하다.

프랑스는 전후(戰後) 수십만 명의 독일 부역자(비시 괴뢰정권 참여자 , 독일 미화 언론사 等等)들을 사형 등 최고 형으로 다스렸고, 철저하게 독일의 잔재를 몰아냈다. 그 전범들은 지금까지도 가끔씩 잡혀서 재판에 회부되고 있다. 일제부역자 처벌 0명의 우리나라와 너무나도 대조적이지 않을 수 없다. `그땐 누구나 친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라고 자기변명에 급급한 우리나라의 일부 지식인(지식인인 척 하는)들과 너무나도 선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승만 정권 시절의 일제 부역자 처벌을 위한 `반민족행위 특별 조사위원회`가 강제로 해체되어 위원들이 공산주의자들로 몰린 후 일제부역자들은 공무원, 군인, 자본가, 학자 等等이 되어 지배층에 편입되었고 국회의원의 상당 수 조차 일제부역자들로 채워졌다. 이들은 분명히 `청산`되어야 하고 결코 지배층으로 다시 편입되어서는 안되었지만, 불행히도, 그렇지 못했다. 그들은 사회 각계에 다시 `원로`라는 이름으로 등장하여 최소한의 반성도 없이 기득권을 여전히 유지해오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하나의 의문. 반민특위가 해체된 이유는 무엇일까? 간단히 말하면, 이승만은 자신의 지배체제를 유지하기 위하여 미국의 힘이 필요했고 미국이 신뢰하고 있던 사람들은 일제부역자들이었으므로 이승만은 결국 그들의 편을 들어주어야 했던 것이다.
 
( 조선일보는 원래 애국민족지였으나 자금 부족에 시달리다가 결국 사채업을 하던 방씨일가에게 넘어간 후, 철저히 일제에 순응하여 황국신민을 부르짖었고, 해방 이후에는 친일파를 대거 기용한 이승만, 그 후에는 독재정권 그 후에는 정통 친일 정당인 한나라당을 찬양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프랑스의 그것과 비교하면 너무나 비교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나라 사학(史學)의 태두인 이병도는 이완용의 조카 손자이며, 이병도의 손자인 이장무는 서울대 총장, 다른 손자인 이건무는 문화재청장이다. 이완용의 직계 후손이 나라의 역사를 정리했고 지금은 서울대 총장, 문화재청장이라니, 실로 놀랍지 아니한가? (관련 글 클릭) 한나라당의 간판 스타인 나경원 전 대변인은 판사 시절에 친일파의 땅을 되찾아주는 판결을 내린 바 있고, 몇해 전 서울에서 있었던 자위대 창설 기념식에도 `축하(?)`해주러 참석했었다. 그리고도 뻔뻔스럽게 아니라고 발뺌한다. 일제 부역자들은 아직도 우리나라 곳곳의 요직을 점하고 있는 것이 이제 눈에 보이는가? 한나라당의 지지 기반인 뉴라이트라는 것들은 지금 일제시대를 미화하고 찬양하는 역사책을 만들어서 실제로 교과서에 올리려고 착실히 준비중이다. 이 땅에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저런 사실을 안다면 " 아, 나도 기회 있으면 나라 팔아먹어야 겠구나. 그래야 내 후손들이 호의호식한다" 라고 깨닫지나 않을까? 이 말에 반박할 수 있는가? )


또한 만주에서 독립군 때려잡던 일본의 만주군 장교였던 박정희(일본명:다카키 마사오)가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은 것도, 우리는 잊을 수가 없다. 또한, 일제부역자를 처벌하기 위한 법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여러 가지 이유로 국회에서 번번이 거부되었다는 것 (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 또한 부끄럽고 화가 나는 일이다. 국회의원들이 왜곡 교과서 관련 對 일본 결의안을 채택하고 발표하더라도, 나는 코웃음을 칠 수밖에 없다. 내치(內治)도 못하며 스스로 `친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자들이 어찌 일본에 대해서 이래라 저래라 요구할 수 있단 말인가. 아마 일본도 과거 일제부역자 처벌을 못하고 오히려 그들을 지배층으로 용인한 우리나라에 대해서 속으로 은근히 비웃으며 무시하고 있을 것임에 틀림이 없다.

그래서 또한 나는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요구하는 것이다. 일본의 우경화, 왜곡 교과서에 대해서만 분개하지 말고, 우리나라 내부의 일제 부역자 청산부터 요구하는 것이다. 이 문제가 있음을 인지해 달라는 것이다. 국회의원들이 `일제부역자 처벌법`을 번번이 통과시키지 않고 있음을 알아달라는 것이다. 일제부역자의 선봉에 섰던 박정희의 기념관을 건설하려고 국고(國庫)를 축내고 있음을 통탄해달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내부에서 일제 잔재 청산을 끝낼 수 있을 때, 그때에는 일본도 우리나라를 두려워하고 우리나라의 발언과 요구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세줄 요약

일제 부역자 후손들이 지금도 한국의 요직을 점하고 `정권까지` 잡고 있거든?
일본이 친일파들이 우글거리는 한국을 얕잡아 보는 건 당연한 거 아니냐?
제발 우리 나라 안의 친일파 먼저 청산 하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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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워킹 푸어들과 날마다 살을 부빈다. 나에게 있어서 워킹 푸어 ( working poor , 빈곤 근로 노동자 ) 나 사회적 소외계층의 이야기는 남 일이 아니다. 워킹 푸어.....

1. OEM 업체 주제에 완성부품 공급처라고 뻥을 치던 것이 순식간에 뽀록나다. 애플, 아이폰4의 AP(두뇌나 cpu에 해당)는 A4 칩이다. 삼성은 줄기차게 이것을 자기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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