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참여연대 회원가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My Eyes on You

블로그 이미지
<대중은 거짓말을 처음에는 부정하고, 그 다음에는 의심하지만 되풀이하면 결국에는 믿게 된다 ㅡ 요제프 괴벨스> <지식인의 의무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증언하는 것이다. 지식인의 의무는 민중을 현혹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무장시키는 것이다. ㅡ 레지 드브레>@savearthh
by 그려
  • 1,404,783Total hit
  • 112Today hit
  • 129Yesterday hit
Statistics Graph


말할 수 없는 비밀 자세한 해설.

이 영화는 판타지 연애 영화이지만, 복선과 인과관계가 의외로 치밀하게 잘 설정된 영화이다. 아무리 판타지 연애 영화라도 인과관계가 어긋나면 사실성이 떨어지고, 사실성이 떨어지면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난 말할 수 없는 비밀을 세번 보았는데, 나는 머리가 나빠서 그렇고, 보통 사람은 두번째 볼때면, 첫번째 볼 때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았던 그런 장면들이 모두 의미가 있고 인과관계가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 영화는 두번째 볼 때 더 재미있다. 그런데 두번째 볼 시간은 없고 영화가 제대로 이해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 글을 찬찬히 읽어보길 바란다.

가장 중요한 것은, 20년 후로 가서 샤오위가 처음 보는 사람만이 샤오위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샤오위`를` 처음 본 사람이 아니라 샤오위`가` 처음 본 사람만이 샤오위를 볼 수 있다는 것. 이것 헷갈리면 안된다. 그래서 샤오위는 오래된 피아노실에서 자기 교실(주걸륜의 교실이기도 하다)까지 눈을 감고 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샤오위가 눈을 감고 자기 교실까지 왔다가 주걸륜의 책상을 보았는데 칭요가 앉아있어서 샤오위가 실망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런데 그때 피아노 배틀이 있다면서 사람들이 뛰어가게 되는데, 칭요만이 샤오위에게 `저 애 귀엽다`라고 말을 건다. 이때 주걸륜은 샤오위가 왔음을 눈치 채지 못한다.

1. 영화 초반부에 `칭요`가 주걸륜에게 `저 건물은 올해 졸업식날 헐린다`라는 말을 한다. 지나가는 말 처럼 들리지만 마지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말이다. 영화 중반에 주걸륜이 졸업식날 널(샤오위) 위해 연주해줄께 이런 말을 하는데 이 또한 나중에 샤오위가 20년 후의 졸업식으로 가게 되는 동기가 된다.

2. 샤오위의 어머니가 사과를 사오다 사과가 넘쳐서 길로 굴러떨어지는 장면이 나온다. 그 이유는 주걸륜이 샤오위에게 천식에 좋다며 사과를 선물했었고 그 이후로 그 여자애는 계속 사과를 좋아했던 것. 그래서 여주인공 어머니는 20년 후까지 계속 사과를 사온다.

3. 20년 후의 샤오위 어머니는 정신이 정상이 아니다. 아마도 딸이 죽은 충격 때문일 것이다. 딸이 오래 전에 죽었음에도 딸의 방을 그대로 보존해놓고 딸이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준다. 딸이 좋아하는 음악은 바로 주걸륜이 여자애에게 음반 가게에서 들려주었던 음악이다. 샤오위는 자기가 좋아하는 노래를 주걸륜도 좋아한다는 걸 알자 주걸륜을 더욱 좋아하게 된다.

4. 마지막에 주걸륜의 아버지는 자기가 갖고 있던 secret 라는 악보의 마지막 장에 `널 사랑한다. to 샤오위`라는 문구를 발견하고 그 위에 `from 주걸륜`이라는 글을 보고 샤오위가 20년 후에 사랑했던 것은 바로 자기 아들이라는 것을 눈치챈다. 그리고 자기 아들이 그 악보대로 피아노를 치기 위해서 그날 헐리기로 예정되었던 곳에 간 것이라는 것을 알고는 그것을 말리기 위하여 학교로 뛰기 시작한다.

5. 졸업식날 샤오위는 주걸륜을 보러 오지만, 주걸륜은 칭요가 준 행운의 팔찌를 차고 있었다. (칭요와 주걸륜이 학교 럭비 운동을 나란히 앉아서 구경할 때 샤오위가 와서 둘이 앉아 있는 것을 보게된다. 이는 샤오위가 칭요의 팔찌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는 것. 나중에 일어날 일의 복선이다) 그걸 보고 샤오위는 더욱 절망하게 되어 교실에서 기다리라고 하는 주걸륜의 말을 듣지 않고 secret 악보를 빨리 치고는 20년 전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고, 슬픔에 잠겨서 자기 교실에 앉아서 화이트 펜으로 `난 샤오위야.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라는 글을 쓰게 된다. 마침 천식 발작이 있게 되는데 집에 기관지 확장제를 놔두고 온 샤오위는 숨이 막혀 그 자리에서 죽고 만다. 샤오위 집의 탁상 위에 놓여있는 기관지 확장제가 잠깐 보인다.

6. 샤오위가 처음으로 천식이 있다는 말을 밝히면서 기관지 확장제를 쓸 때 `감정적으로 흥분하면 위험하다면서 그래서 키스도 하면 안된다`는 말을 한다. 나중에 샤오위가 미래의 졸업식에 갔다가 주걸륜이 칭요의 팔찌를 끼고 있는 걸 보면서 감정적으로 많이 동요하여 천식이 일어난다는 것의 복선이다.

7. 이름은 까먹었는데 그 학교 마당 쓸고 다니는 소아마비 비슷하게 걸린 남자는 20년 전에 주걸륜의 아버지에게 샤오위가 자신이 겪은 비밀을 말할 때 옆에서 마당을 쓰는 척 하면서 다 듣게 된다. 그 사람은 그래서 칭요와 주걸륜이 실수로 키스하는 날 샤오위가 처음으로 자기를 보게 되자 `미안하다`라는 말을 한다. 그 사람은 20년 후에 샤오위가 나타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

8. 주걸륜이 졸업식날 샤오위와 다시 만나지 못하고 샤오위의 집에 찾아갔을 때 자신의 초상화를 발견하게 되는데 그 초상화는 바로 주걸륜이 준 `백조의 호수`라는 악보 사이에 끼워져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주걸륜은 샤오위에게 7시에 피아노실에서 만나자고 쪽지를 보낸다. 이때 샤오위는 그것을 봤다는 식의 장면이 나오지만, 실제로는 그 쪽지를 마지막으로 본 것은 칭요였다. 당연히 칭요 뒤에는 아무도 없었기에. 평소 주걸륜을 흠모하던 칭요는 그래서 7시에 피아노실에 가게 된다. 여기서 칭요가 마지막으로 봤고 뒤에 넘겨준 사람도 없었는데 어떻게 샤오위가 그 쪽지를 본 장면이 나올 수 있는가?에 대한 의심이 있을 수 있다. 사실 이것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

10. 샤오위가 미래로 왔을 때는 정확히 20년 후로 온다. 그래서 자기 졸업식날 선생님과 함께 졸업식에 갔을 때 피아노를 쳐서 정확히 20년 후의 졸업식에 올 수 있게 된다. 졸업식은 항상 같은 날에 열린다고 치면 말이다. 그런데 주걸륜이 20년 전으로 돌아갔을 때 정확히 20년 전으로 돌아갔다면 샤오위가 이미 죽은 후에 도착하게 된다. 하지만 주걸륜은 멀쩡히 살아서 교실에서 공부하고 있는 샤오위를 만나게 된다. 확실하진 않지만, 아마 그 샤오위는 주걸륜을 모르는 듯 하다. 아마 20년 하고도 6개월 이상 전으로 돌아간 모양. 이것도 약간 논리에 맞지 않는 부분.

11. 주걸륜이 20년 전으로 완전히 돌아가서 아예 거기서 눌러앉아 샤오위와 같이 학교를 다니고 같이 졸업까지 하게  되는데, 그때 누가 등록금 냈고, 주걸륜 아버지와의 관계는 어떻게 되고.. 이런 건 그냥 영화적 상상에 맞기자. 이것까지 따지면 골치 아파진다. 아무튼 만약 주걸륜이 다시 피아노를 쳐서 20년 후로 돌아간다면 그때는 피아노가 있는 건물이 이미 헐린 후 이므로 다시는 20년 전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된다. 그래서 둘이 다시 만나지 못하게 되므로 주걸륜은 당연히 다시 미래로 돌아가고 싶지 않을 것이란 추측은 할 수 있다. 또한 주걸륜이 악보를 다 연주한 순간 건물이 다 헐리게 되는데 이는 학교로 쫓아갔던 주걸륜의 아버지가 자기 아들 찾으러 과거로 갈 수 없는 역할 도 한다.

12. 샤오위가 secret 악보를 연주하여 미래로 갈 때는 서서히 방의 모습이 변하게 되고 테이프를 빨리 감은 듯 미래로 가게 된다. 하지만 주걸륜이 secret를 빠르게 연주하여 과거로 갈 때는 계속 그대로 있다가 마지막 건반을 누르자 순식간에 과거로 가게 된다. 이는 영화적으로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13. 주걸륜이 피아노 배틀에서 이기는 등, 피아노의 천재로 설정된 것은 일단 피아노 배틀에서 구하기 힘들다는 백조의 호수 악보 (근데 이게 왜 구하기 힘든 악보인지 모르겠다. 인터넷만 검색해도 나올 것 같은데)를 샤오위에게 주기 위해서였고, 두번째는 샤오위가 가르쳐주는 sercet 곡을 듣기만 하고도 나중에 기억해 내서 바로 연주할 수 있게 해서 과거로 돌아가기 위한 장치이다. 주걸륜이 그 곡을 연주하기 위하여 악보가 꼭 필요한 사람이었다면 주걸륜이 학교로 뛰어가고 그 후에 주걸륜 아버지가 악보 뒤의 주걸륜의 샤오위에게 보내는 메세지를 보는 장면을 연출 할 수가 없다. 또한 피아노 배틀은 그 장면 자체에서 아름다운 음악적인 선율을 연출하여 영화적인 감수성과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14. 샤오위는 죽기 직전 주걸륜에게 보라고 책상 위에 화이트 펜으로 글을 남기는데, 주걸륜도 이에 대답을 한다. 그 화이트 펜은 주걸륜이 샤오위에게 교실에서 만나자고 해서 갔을 때 샤오위는 없고 주걸륜의 럭비 하는 껄렁한 친구들이 졸업하는 애들 쓰고 남은 볼펜 등 필기도구를 줏어다가 그 중에 하나를 주걸륜에게 준 것이다. 주걸륜이 갑자기 주머니에서 화이트 펜을 꺼내면 이 또한 어색한 장면이 되기 때문이다.

15. 주걸륜의 아버지는 선의의 뜻으로 졸업식에 샤오위를 데리고 나오지만, 샤오위는 미래의 졸업식에서 주걸륜이 칭요의 팔찌를 끼고 있는 것을 보고 충격을 먹고 다시 현재로 돌아와 자기 책상에서 죽고 만다. 그래서 주걸륜의 아버지는 샤오위를 죽인 것이 자기라고 생각하며 (뜻밖의 결과를 낳고 말았다는 식으로 말한다) 샤오위와 찍은 사진을 잘 보관하고 샤오위가 준 악보를 보관하고 있었다.

16. 주걸륜의 아버지는 주걸륜이 음악을 안듣는다고 탓하면서 젊어서 음악을 많이 듣지 않으면 잡념이 많아진다고 충고한다. 그런데 주걸륜의 아버지는 샤오위 이야기를 하면서 다 뛰어났지만 불행하게도 잡념이 많았다고 말을 한다. 샤오위가 잡념 때문에 학교도 못 나오고 나중에 죽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주걸륜의 아버지는 그래서 자기 아들이 잡념이 많아지지 않도록 음악을 자꾸 권했던 것이다.

17. 이 영화의 영어 제목은 `Secret`이다. `비밀`이란 뜻인데, 중의적인 의미가 있다. 샤오위가 어떻게 주걸륜을 만나게 되는가를 말할 수 없어서 비밀이고, 샤오위를 20년 후로 이동시켜주는 것은 `secret`(비밀)이란 피아노 연주곡이므로 또한 비밀이다.

18. 샤오위와 주걸륜이 같이 있을 때 주걸륜의 아버지가 지나가게 되는데, 이때 샤오위의 표정이 반가움으로 살짝 변한다. 그리고 주걸륜에게 아는 사이냐고 묻는데, 주걸륜은 `비밀`이라고 말하게 된다. 이때 주걸륜이 자기 아버지라고 말했다면 샤오위는 자기가 미래에 다녀왔다고 고백한 사람의 아들을 좋아하게 되었다고 혼란에 빠졌을 것이고 이 영화의 마지막 반전이 없어졌을 것이다. 차라리 비밀이라고 대답한 주걸륜의 언행이 옳았던 셈.

19. 이 영화는 삼중 반전의 형태를 띄고 있다. 첫번째, 샤오위가 사실은 과거에서 왔고 샤오위가 처음 본 사람 외에는 샤오위를 볼 수 없다는 것. 두번째, 샤오위가 좋아한 남자가 사실은 미래에 있는 소년을 좋아한다고 상담했던 선생님의 아들이라는 것. 세번째, 주걸륜이 과거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이 영화에 대해서 아무런 정보 없이 보았던 사람이라면 주걸륜이 졸업식날 교실에 샤오위를 만나러 갔을 때 자기 친구들에게 `졸업식에서 같이 춤췄던 여자애`라고 말할 때 친구들이 `너 계속 혼자 춤 췄다`라고 말하는 장면에서 과거의 장면들이 되돌려지는데, 이때 샤오위는 귀신인가? 무슨 귀신 영화인가? 라는 착각을 할 수도 있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정말 잘 만든 영화이고 감동적인 영화이다. 원래 로맨스 영화를 별로 안좋아하는데 이 영화로 인하여 로맨스 영화를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을 정도. 아무튼 이 정도의 설명이면 영화 안에서의 궁금증이 거의 다 해결되었으리라 믿는다. 그래도 영화를 다시 한번 보기를 권한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AND COMMENT 2

나는 워킹 푸어들과 날마다 살을 부빈다. 나에게 있어서 워킹 푸어 ( working poor , 빈곤 근로 노동자 ) 나 사회적 소외계층의 이야기는 남 일이 아니다. 워킹 푸어.....

1. OEM 업체 주제에 완성부품 공급처라고 뻥을 치던 것이 순식간에 뽀록나다. 애플, 아이폰4의 AP(두뇌나 cpu에 해당)는 A4 칩이다. 삼성은 줄기차게 이것을 자기들이.....


ARTICLE CATEGORY

My Treasures (148)
내 주장 (52)
이야기 (21)
영화와 책 (8)
여행과 사진 (7)
한의학 (17)
사랑 (9)
공부 (0)
신용카드 (8)
PC 게임 (17)
블로그 팁 (5)
세티즌 (4)

CALENDAR

«   2017/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