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엘니뇨와 한반도와의 관계

기후 관련 궁금증

by 공돌아빠환경공부 2023. 5. 22. 15:08

본문

제목 : 엘니뇨와 한반도와의 관계

 

순서 : 

1. 뉴스에서 지속적으로 언급되는 '엘니뇨'

2. 엘니뇨의 의미 그리고 지구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

 - 남아시아 영향

 - 미대륙 영향

3. 엘니뇨가 한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걸까? 

 

1. 뉴스에서 지속적으로 언급되는 '엘니뇨'

포털사이트에서 '슈퍼엘니뇨'라는 말이 언급되면서 올여름 호우 비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대체 엘니뇨가 무슨현상이고 왜 그것때문에 대한민국이 여름에 호우가 비상인지 궁금하여 정리해 보려합니다. 

역시 일단 사전적 의미부터 확인해봐야겠죠. 

 

엘니뇨의 사전적 정의

엘니뇨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열대 동태평양(혹은 중태평양) 표층 수온이 평년에 비해 높아지는 경년 기후변동 현상(해양학백과)

- 2~5년마다 상대적으로 낮았던 열대 동태평양과 중태평양의 해수면온도가 평상시보다 높은 상태로 수개월이상 지속되는 현상(기후정보포털)

- 남아메리카 페루 및 에콰도르의 서부 열대 해상에서 수온이 평년보다 높아지는 현상(나무위키)

- Nino3.4구역(위도 5S~5N/경도 170W~120W)의 3개월 평균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0.5℃ 이상, 5개월 이상 지속될 때(기상청)

여기저기 그림을 따오면 좋겠는데 혹시나 저작권문제가 있을까봐 직접 그려봤습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은데요,

- 평상시 : 지구적도부근에서 항상 무역풍이 불어서 대평양표면의 따뜻한 해수가 동(남미)에서 서(남아시아)로 흐른다

- 엘니뇨 : 무역풍이 약해져서 따뜻한 해수가 동태평양 또는 중태평양에 머무른다

- 그래서 평상시에는 따뜻한 해수가 남아시아쪽으로 몰려와서 습한 조건을 형성하는데, 그 습한 조건이 미대륙쪽이나 태평양 중앙부근에서 습한 조건이 생성되고 이것이 수개월간 지속될 경우 엘니뇨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엘니뇨의 의미 그리고 지구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

그럼 엘니뇨가 어떤 영향을 주길래 이렇게 호들갑일까? 라는 궁금증이 생기게 합니다. 

일단 동태평양(미대륙)과 서태평양(아시아)의 영향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요점은, 서태평양부근은 건조한 날씨와 가뭄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하고, 동태평양부근은 폭우나 홍수가 잦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남아시아영향

현재기준(5월21일) 뉴스를 보면 태국, 베트남, 미얀마에서 40도를 넘는 폭염에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원인이 엘니뇨현상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유사한 문제점들이 보고되고 있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핵심은 어쨌건 비가 많이 내리던 지역의 기후가 엘니뇨로 인하여 따뜻한 해수가 적절히 공급되지 않아 비가 내리지 않아서 발생하는 일들로 보입니다. 비가 지표면 온도를 어느정도 냉각하는 기능을 할텐데 이런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테니까요. 

 

미대륙영향

제가 자료를 살펴본 결과 남미는 크게 2가지의 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 홍수피해 

 → 평상시에는 서태평양에서 수증기구름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수증기를 머금은 공기가 다시 미대륙에 도달할 때쯤엔 수증기가 남아 있지 않겠지요. 

 → 엘니뇨 발생시 기존에 아시아쪽에서 형성되었던 비구름이 남미 근처에서 발생함에 따라 대류의 이상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수증기구름이 무역풍을 넘어 다시 미대륙을 갈때까지 수증기를 머금고 있고 이게 예상치 못한 홍수를 유발하는 것 같습니다. 

2. 어업

 → 맨 처음 그림에서 해수면 온도쪽 도식을 보면, 평상시에는 차가운 물이 용승하면서 플랑크톤이 해수면으로 올라오게되고 어부들에게 최적의 조건이 된다고 합니다. 

 → 그러나 엘니뇨 발생시 용승이 되지 않고 물고기들이 해수면으로 올라오지 않아 어업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3. 엘니뇨가 한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걸까? 

남아시아와 페루부근지역들은 엘니뇨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것이 확실한데요, 

그렇다면 한반도에서는 어떤 영향을 받고, 그것이 큰 것일까요? 

 

제가 여기저기서 뉴스검색을 하고 기상청 자료도 찾아본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보면, 

 

엘니뇨가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은 간접적이며, 어떤 현상이 얼마만큼 엘니뇨에 영향을 받는다 라고 판단하기는 상당히 어렵다라는 것입니다. 

아마도 무역풍, 계절풍, 편서풍등의 영향 및 각 지역의 온도차이 등 변수를 주는 요소들이 너무 많아서 인 것 같습니다. 

 

기후변화 전문가, 카이스트 김형준 부교수님 인터뷰에 의하면 엘니뇨는 오히려 우리나라 여름기준으로는 좀 덜 더워지는 요소라고 합니다. 강수는 더 늘어나는 요소이라고 하고요.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2/0001887166?sid=102)

 

 강수가 왜 늘어나고 왜 덜 더워지는 것인지 정확한 근거를 찾아보려했지만 자료마다 의견이 상반되고 일률적인 의견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Chat GPT에도 문의해보았더니 아래와 같이 답변을 받았습니다. 

 => 우리나라 여름에 엘니뇨 현상으로 인해 강수량이 증가하고 기온이 낮아진다는 표현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엘니뇨는 지구 기상 패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한국과 같은 특정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더 복잡하고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하진 않지만 교수님께서 저렇게 답변했던 이유를 제 뇌피셜로 추론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추론1. 여름기온이 낮아지는 이유 : 엘니뇨현상으로 남아시아쪽 수온이 하락한다 → 그에 따라 대한민국 남쪽에서 유입되는 해수온도 또한 낮아진 효과가 있어서 기온이 낮아진다 - 추론2. 여름강수가 늘어나는 이유 : 엘니뇨로 인하여 기압골에 변화가 생기고 수증기를 잔뜩 머금은 태평양의 수증기공기층이 남풍을 통해서 한국으로 유입된다. 

출처 : 기상청 기후정보포털

결론

엘니뇨와 한국 기상이변과의 영향성을 정확히 규명해내기는 쉽지 않다.한국 홍수와 폭염은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온난화 등)그렇기 때문에 엘니뇨때문에 폭염, 홍수가 온다고 하는 것은 과장된 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