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체 지구온난화란 무엇인가?

기후위기 영향

by 공돌아빠환경공부 2023. 5. 21. 03:00

본문

제목 : 대체 지구온난화란 무엇인가?

 

순서 : 

1. 지구온난화의 사전적 정의

2. 지구를 지구답게 만든 현상, 온실효과

3. 온실효과와 온실가스의 이해

4. 왜 이산화탄소가 주범인지? 

5. 산업별, 국가별 온실가스 배출

 

 

1. 지구온난화의 사전적 정의

- 지표 부근의 기온이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기상현상.

- 장기간에 걸쳐 전지구 평균 지표면 기온이 상승하는 것

 

그러나 조금 더 일반적으로 본다면 산업혁명 이후 인간에 의해 전지구 지표면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지구를 지구답게 만든 현상, 온실효과(Greenhouse effect)

지구온난화가 온실효과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지구온난화, 온실효과가 나쁜 현상이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겠지만 온실효과는 원래 나쁜 것이 아닙니다.온실(室)의 사전적 의미는 따뜻한 방을 의미합니다. 즉, 온실효과로 인하여 현재 지구의 생명체들이 생존할 수 있도록 적절한 평균기온이 유지되고 있는 것입니다. 다만 현재의 문제점은 적절히 유지되고 있던 온실효과의 균형(Balance)이 깨지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균형을 깨고 있는 주범이 바로 인간인 것이지요.  

 

3. 온실효과와 온실가스의 이해

지구에서 온실효과가 발생하는 과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ㄱ) 지구에 태양복사에너지 공급 - 일부는 반사되고 일부는 지표면에 흡수

 ㄴ) 지표면에 흡수된 태양복사에너지가 적외선 복사에너지로 대기층에 방출

 ㄷ) 방출된 복사에너지를 온실가스가 흡수하고 일부는 우주로 방출, 일부는 다시 지표면으로 재방출

위에 언급된 온실가스에서 재방출된 적외선 복사에너지가 바로 온실효과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온실가스는 적외선 복사에너지를 흡수하는 특성을 지니는 가스로 이해하면 됩니다.

국제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온실가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황(SF6), 삼불화질소(NF3)

참고로 수증기(H2O)도 온실효과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만, 인간이 인위적으로 발생시키는 인자가 아니기 때문에 온실가스로 분류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4. 왜 이산화탄소가 주범인지?

아래는 온실가스별 지구온난화지수(GWP : Global Warming Potential)입니다. 

위의 표를 보니 의아하죠? 맨날 이산화탄소가 문제라면서 탄소중립을 외치고 있는데, 정작 이산화탄소가 온난화지수가 1밖에 되지 않으니 말입니다. 참고로 지구온난화지수는 1kg의 물질이 대류권에 방출되었을때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을 CO2를 기준으로 환산한 수치입니다. 

사실, 이산화탄소가 문제인 이유는 예상하시겠지만 바로 배출량때문입니다. 배출량이 다른 가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대한민국 통계로 보면 90%정도가 이산화탄소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별 배출통계 (출처 : e-나라지표)

이산화탄소는 대기권 구성성분에서 비율이 크지 않습니다. (약0.04%)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이산화탄소를 뿜어내는 양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해마다 농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5. 산업별, 국가별 온실가스 배출

자료를 살펴보면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에너지'이죠. 

우리가 불을 붙여서 연소를 시키는 모든 행위를 생각한다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 난방, 자동차, 전기발전 등 너무나 우리생활에 밀접한 것들이라 어려운 과제인 것 같습니다. 

분야별 온실가스배출량 (출처 : e-나라지표)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은 얼마나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는지 궁금하여 체크해보았습니다. 

2018년도 데이터가 가장 최근이라 해당 연도만 비교하여 2가지 종류의 필터로 체크해보았습니다. 

 a. GDP대비 온실가스 배출량 국가순위 

 b.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 국가순위

 

대한민국은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보면 GDP대비 배출량 4위, 1인당 배출량 3위에 해당하네요.(2018년 기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한국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고 에너지와 제조업중심으로 경제를 발전시켜왔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탄소중립의 시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슬기롭게 대처해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국가별 온실가스 배출량 - GDP대비 배출순위 정렬 (출처 : e-나라지표)
국가별 온실가스 배출량 - 1인당 온실가스 배출순위 정렬 (출처 : e-나라지표)

 

'기후위기 영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후위기, 뭔지 알아나 보자  (2) 2023.05.20
기후 위기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  (0) 2023.05.16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