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후위기, 뭔지 알아나 보자

기후위기 영향

by 공돌아빠환경공부 2023. 5. 20. 01:01

본문

제목 : 기후위기, 뭔지 알아나 보자

 

순서 : 

1. 기후의 사전적 정의

2. 기후의 일반적인 의미

3. 기후가 인간생존에 미치는 영향

4. 기후위기라고 언급되는 이유

 

 

1. 기후의 사전적 정의

- 氣 기운 기 候 기후 후

- 지상(地上)과 수륙(水陸)의 형세(形勢)에 의(依)해 생기는 날씨의 현상(現象)

 

2. 기후의 일반적인 의미

- 일정한 지역에서 여러 해에 걸쳐 나타난 기온, 비, 눈, 바람 따위의 평균 상태

- 특정 장소에서 해마다 되풀이되는 보편적인 대기의 종합적인 상태

- 대기 현상이 시간적 공간적으로 일반화된 것

 

즉, 우리가 해마다, 계절마다, 절기마다 경험하게 되는 반복되는 자연현상의 패턴이라고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3. 기후가 인간생존에 미치는 영향

거의 대부분의 생명체는 기후에 의존하여 생존을 합니다. 

인간은 기술을 발달시키면서 일부분은 극복을 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깊게 보면 인간의 생존에 핵심은 기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를 4가지만 들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A). 농업 및 식품 생산 :

 농부들은 기온, 강우량, 햇빛과 같은 특정 기후 조건에 의존하여 농작물을 재배하고 가축을 키웁니다. 다양한 작물에는 특정 기후 요구 사항이 있으며 온도 및 강수량 패턴의 변화는 수확량과 작물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농부들은 또한 기후 데이터와 예측을 사용하여 파종, 관개, 해충 방제 및 수확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립니다. 

 

B). 에너지 공급 :

 인간은 기후를 이용하여 재생 가능 에너지 생산을 합니다. 태양광 발전은 햇빛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며 햇빛이 풍부한 지역은 태양 에너지 생산에 이상적입니다. 풍력은 바람의 패턴과 속도에 의존하므로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은 풍력 발전소 설치에 적합합니다. 수력 발전은 강수량과 물의 흐름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예를 들어, 노르웨이는 전체 전력량의 96%가 수력이라고 하네요. 기름도 많이 나는데 정말 축복받은 땅인 것 같습니다. 

 

C). 도시 계획 및 인프라 개발 :

 기후는 도시 계획 및 인프라 개발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 지역의 기온, 강수량, 바람의 영향을 고려하여 인프라 및 도시건설이 진행됩니다. 추운 나라에서는 건물을 지을때 단열을 고려해야하며, 강수량이 많은 지역은 배수가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가 10여년 전에 페루 리마를 갔을 때 가이드가 설명해 주기를, 리마는 1년 내내 비가 오지 않기 때문에 배수시설이 되어 있지 않다라고 하더군요. 배수시설이 기본인 한국인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 신기했었습니다. 

 

D). 관광 :

 세계의 많은 관광지 중 특정 기후 조건에 의존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해변 리조트는 휴식과 수중 활동을 찾는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따뜻한 기온과 화창한 날씨가 필수입니다. 스키 리조트는 겨울 스포츠를 지원하기 위해 추운 기온과 충분한 강설량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나이아가라 폭포나 이과수 폭포 등 강수량에 의존하는 관광지도 많습니다. 

이과수 폭포에서 찍어본 옛날 사진^^;

 

4. 기후위기라고 언급되는 이유 

기후는 되풀이되는 보편적인 상태입니다.

기후가 변할 경우 그것에 의존하던 생명체들은 타격을 입게 됩니다. 
기술적으로 말하자면 기후변화이고, 변화의 폭이나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기후위기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기후위기는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협의체에서 발행되는 기후변화 보고서를 통해서 공식적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인자는 '온난화'입니다. 

 그 온난화가 바로 우리가 의존했었던 기후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전과는 다른 이상징후들이 관찰되면서 위기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온난화로 인해서 유발되는 이상징후 4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A) 녹는 극지방의 얼음과 빙하:

 기후 온난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극지방의 만년설과 빙하가 상당히 녹았습니다. 북극에서는 해빙의 범위와 두께가 급격히 감소하여 북극곰과 다른 북극 야생 동물의 서식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B) 산호 백화 및 해양 산성화:

 산호는 장기간의 열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조류를 배출하여 백화 및 잠재적으로 죽음을 초래합니다. 산호 백화는 산호초 생태계의 생물 다양성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어류 개체수와 해안 보호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기후 온난화는 해양 산성화를 증가시켜 해양 유기체가 껍질과 골격을 만들고 유지하는 능력을 방해하여 전체 해양 먹이 사슬에 영향을 미칩니다.

 

 C) 변화하는 날씨 패턴 및 극한 현상:

  기후 온난화는 날씨 패턴을 방해하여 더 빈번하고 강렬한 극한 기상 현상으로 이어집니다. 최근 국제뉴스로 가뭄과 홍수에 대한 뉴스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미국에서는 가뭄이 심해서 엄청난 면적의 호수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고, 반대로 파키스탄은 홍수로 국토의 3분의 1이 잠겨서 수많은 재산피해와 이재민이 발생하였습니다. 

 

 D) 생태계 및 종 분포의 변화: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생태계와 종의 지리적 범위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식물과 동물 종은 적절한 기후 조건을 찾아 더 높은 위도 또는 더 높은 고도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생태계의 섬세한 균형에 영향을 미치고 생태학적 상호 작용을 방해하며 종의 생존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결론 :

 기후변화로 유발된 이상징후를 보고 우리는 위기를 느끼고 있으며, 그것이 왜 진짜 위기인지, 실체가 있는 것인지 더 계속 공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위기 영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체 지구온난화란 무엇인가?  (2) 2023.05.21
기후 위기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  (0) 2023.05.16

관련글 더보기